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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링 핵심 원리 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꼬부기개발자 2024. 3. 7. 10:05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

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한다.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 받으면서 협력하고 데이터를 처리 할 수 있다.

 

또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기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


다형성

출처 : 김영한_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[인프런]

 

운전자[클라이언트]자동차[인터페이스]의존하고 있기에 각각의 모델[구현체]을 구체적으로 알필요가 없다.

즉, 자동차의 역할에따라 개발을했다면, 운전자는 자동차를 교체해도 새로운 작동법을 배울 필요가 없다.

역할과 구현을 분리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 할 수있고, 대체가 가능하며 확장에 용이하다

 

  •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[인터페이스] 만 알면된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내부 구조를 몰라도된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
다형성의 본질
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 객체를 실행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  •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
  •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 할 수 있다.

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[SOLID]

 

SRP - 단일 책임 원칙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.
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, 변경이 있을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이 원칙을 잘 따른 것

*OCP - 개방/폐쇄 원칙

  •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,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한다.
  • 다형성을 활용한다. 역할과 구현의 분리

LSP - 리스코프 치환 원칙

  •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지켜야 하는것

ISP -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>> 운전/정비 인터페이스 분리
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>> 운전자/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*DIP - 의존관계 역전 원칙

  • 추상화에 의존하고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만 의존해야한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역할에만 의존해야한다.